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인터넷발급 받는방법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인터넷발급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컴퓨터를 통해

간단하게 생활기록부를 받아볼 수 있다

아직까지 이 방법을 몰랐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면 되겠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우선 검색창에 나이스를 입력해야 한다. 나이스는 NEIS를 우리말로 부른 용어인데 NEIS는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의 준말이다. 우리말로 풀어보면 교육행정정보 시스템이라고 한다. 교육행정 전반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가 구축한 시스템이 바로 나이스다. 2002년 11월에 처음 개통되었으나 일부 교육단체의 반대로 중단되었다가 2006년 다시 정식 개통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나이스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플러그인 설치 화면이다. 처음 이 화면이 나왔을 때 사용자의 동의도 없이 저기 노란 네모칸이 하나씩 채워지면서 무엇인가가 컴퓨터에 깔리는 듯해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잘못된 사이트에 들어온 줄 알았다. 얼른 화면을 끄고 다시 접속해 보았지만 같은 화면이 나왔다. 알고보니 나이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거였다.

 

 

 

나이스에 정상적으로 접속했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나이스에서는 다양한 교육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서비스, 학부모서비스, 홈에듀 민원서비스, 온라인채용, 검정고시 등의 선택하면이 나오는데 그 중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클릭한다.

 

 

 

 

클릭하면 이용하고자 하는 시 혹은 도교육청을 선택하는 화면이 지도모양으로 나온다. 해당 지역을 선택하면 되겠다.

 

 

 

 

홈에듀 민원서비스의 첫 화면모습이 나온다. 상단 파란색 네모칸 안에 보면 서비스소개, 온라인 발급/신청, 나의 민원, 민원사무안내, 진정/건의/질의 등의 메뉴가 나온다. 그 중에서 온라인 발급/신청을 클릭한다.

 

 

여기에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인터넷발급 이외에도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교육비납입증명서 등 학생이 온라인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수상확인서 등 인사가 이용할 수 있는 메뉴, 그리고 합격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검정고시에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인터넷발급은 2003년 이후 졸업생부터 발급가능하다는 점이다. 2003년 이후 졸업자들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그 이전 졸업자들은 직접 학교에 가야만 생활기록부를 발급받을 수 있다. 나이스가 처음 개발된 것이 2002년 11월 즈음이라서 이 이전 의 자료는 없기때문에 2003년 이후 졸업자부터 기록부 발급이 가능한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