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쿨밸리페스티벌과 함께 와룡자연휴양림과 방화동자연휴양림, 토옥동계곡으로 떠나는 장수 여행코스
장수쿨밸리페스티벌은 2024년 8월 2일부터 8월 11일까지 방화동자연휴양림 일원에서 장수계곡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장수군이 주관하여 펼쳐진다. 여름 휴가철에 계곡에서 개최되는 전국 유일한 축제이다. 장수군 번암면 방화동 자연휴양림에서 개최되며 울창한 숲과 깨끗한 계곡으로 유명한 피서지이자 휴양지이다. 축제의 명칭인 쿨밸리 답게 시원함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햇볕이 없는 그늘진 공간, 시원한 물과 바람을 만나 볼 수 있다.
20m 규모의 수영풀들과 워터슬라이드, EDM DJ가 함께 흠뻑 젖는 밸리밤 파티 ,개막식 날은 게곡에서는 유일하게 낙화놀이도 구경해 볼 수 있다. 먹거리는 한우구이 ,미트볼, 치킨 등 다양한 간식거리가 판매되고 송어잡기 ,수중달리기 ,패션타투, 캐리커쳐 등 많은 체험거리도 찾아 즐길 수 있다. 메인프로그램으로 낙화놀이, 쿨밸리 밸리밤, 송어잡기 체험, 부대프로그램으로 워터파크 운영 ,지역주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쿨밸리 팝스타, 기타 먹거리에 한우구이, 사과맥주, 간식거리 등
워터파크 운영은 체육광장 내에서 대형풀장 1개 ,유수풀 1개 ,유ㅜ아풀 1개 ,슬라이드 1개로 입장료가 3,000원, 송어 맨손잡기는 초등학생 이하 5,000원, 중학생 이상 7,000원, 구이 3,000원이며 온라인 사전예약이 필수, 캐리커쳐 체험은 기본 5,000원, 색태 5,000원, 비치볼 만들기 체험은 2,000원, 활 만들기 체험은 8,000원, 패션타투 체험은 도안 크기에 따라 3,000원에서 10,000원, 캐릭터 모자만들기 체험은 3,000원, 레드푸드를 찾아라 체험, 수중가족대항전, 쿨밸리 밸리밤 등
와룡자연휴양림은 전북 장수군 천천면 비룡로 632에 자리하고 있으며 1996년 6월 1일 개장하였다. 장수군청 산림축산과에서 관리한다. 진안군과 장수군의 고산 경계인 호남정맥에 위치한 해발 650m의 금강발원지에 있으며, 울창한 천연림을 개척하여 조성한 청정 산림 휴양지이다. 구역은 다섯 개의 계곡 상봉인 수루봉의 오계치를 연계하여 홍어 모양을 띤 계곡 분지로 오계치를 비롯한 주위 여러 산들과 연계된 등산로가 잘 발달되어 있다.
울창한 야생숲과 맑은 계곡에 다수의 동물과 오미자 ,더덕, 송이 ,야생화가 서식하고 있다. 휴양리에는 숲속의 집, 연수의 집, 야외강의실, 산림문화휴양관, 자연학습원, 야영장 등 편의시설과 2코스의 등산로, 사계절 인조 물.눈 썰매장, 삼림욕장, 물놀이장 ,산책로 ,체력단련장 등이 있다 .주변에 논개 생가지 ,논개사당, 마이산, 지리산국립공원, 방화동 가족휴가촌, 신광사 등의 관광지가 있다. 삼림욕과 자연관찰, 학습탐방, 그리고 가족단위 휴양이나 단체 수련 등의 최적장소이다.
방화동자연휴양림은 전북 장수군 번암면 방화동로 778, 사암리 625일대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국 8대 종산에속하는 높이 1,237m의 장안산의 방화동계곡에 조성되어 있으며 가족휴가촌으로 덕산용소에서 방화동계곡으로 연계되는 코스에 방화폭포 ,산림육장의 치유의 숲, 만남의 광장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깨끗한 계곡을 따라 기암절벽 ,다양한 수목 등의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가족단위 주말 또는 단기체류혀으로 최적의 조건을 갖춘 사계절 매력적인 휴양처이다.
높은 산이 많은 장수군 특성상 지형적으로 해발 500m 이상의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기온이 낮으며 해발 1,000m가 넘는 큰 산들로 둘러 쌓인 방화동자연휴양림은 웰빙 시대에 맞춰 통나무집 4동과 산림문화휴양관등 숙박시설 및 세미나를 위한 영상과 방송시설, 식당 등이 갖춰져 있으며, 방화동 가족휴가촌에서 숙박시설에서 다문화체험동, 가족휴양동 등이 마련되어 있다. 오토캠핑장 ,캠핑카 야영장 ,목재문화체험장, 취사장을 비롯한 각종 편익시설을 갖추어져 있다.
방화동자연휴양림과 방화동 가족휴가촌의 특징은 전국 8대 종산에 속하는 장안산의 울창한 수림과 수려한 계곡을 따라 넓고 아늑한 조성 ,여름에는 피서지, 가을에는 억새와 단풍으로 유명한 4걔절 아름다운 휴양지이다. 말고 깨끗한 계곡을 끼고 조성된 세련되고 깨끗한 숙박시설과 부대시설, 고속도로와 인접한 편리한 교통, 울창한 숲 속의 산책로를 따라 사림욕을 하다 만나는 기암괴석과 빼어난 경관을 자랑 하는 덕산용소에 다다른다. 관리사무소에서 덕산 용소까지 6㎞ 계곡이 흐름,
토옥동계곡은 전북 장수군 계부면에 자리하고 있으며, 북덕유산과 남덕유산 사이의 골짜기이다. 웅장하고 수려한 계곡으로 역사적으로 유서깊은 곳이며 경관이 수려한 윻으지로 고산식물의 채집 연구에도 빼놓을 수 없는 명승지이다, 주변에는 축탑 연대는 확실치 안으나 심상사라는 절에 세워졌던 5층 석탑으로 현재는 4층만 남아 있는 양악탑과 의병대장 문태서 ,박춘실 전적비 ,정인승 선생 유허비가 있다. 맑은 물에서 양식한 송어회를 맛보며 내려다보는 계곡의 비경이 자리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