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축제 2024 안산대부포도축제와 화성송산포도축제, 김천포도축제 탐방
이번 2024년 포도축제로 안산대부포도축제와 화성송산포도축제, 그리고 김천포도축제를 만나보자. 먼저 안산대부포도축제는 2024년 9월 28일부터 9월 29일까지 2일간 9시부터 18시까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480-7 대부북동의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에서 안산시 주최로 펼쳐진다. 대부포도축제는 1995년부터 현재까지 개최되고 있는 안산시의 대표적인 축제이다. 특히 대부포도는 해풍을 맞고 자라 풍미가 좋고 당도가 높은것이 특징이다. 축제를 통해 대부포도를 직접 맛보는 것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오감만족 체험을 통해 대부의 자연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주제프로그램으로 대부포도 및 안산시농특산물 직거래, 포도전시 및 품평, 체험프로그램으로 대부포도 오감만족 체험, 포토존 등, 지역문화프로그램으로 대부동한바퀴는 과거-현재모습 전시 등, 대부맛자랑 먹거리 부스 등, 연계프로그램으로 안산 마라톤대회, 대부해솔길 걷기 축제, 방아머리해변 선셋콘서트 등이 마련된다.
화성송산포도축제는 2024년 9월 7일부터 9월 8일까지 2일간 9시부터 21시까지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 동탄호수공원, 향남2로데오거리 판촉행사장에서 화성시가 주최하고 (재)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 주관으로 펼쳐진다. 화성 송산포도축제는 2005년 제1회를 시작으로 화성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의 교류의 장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2025년 1월 1일 화성특례시가 출범하는 것을 기념으로 2024년 화성송산포도는 판매와 홍보를 중점으로 두고 주 행사장 외 동남부권에 포도 판촉장을 별도로 구성하였다.
화성 전역이 포도의 날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프로그램으로 뫂도 판매 및 홍보, 체험 이벤트로 포도밟기 등 ,문화공연 등이 마련된다. 송산면은 서해 낙조로 유명한 남양만 궁평항과 10㎞ 남짓 떨어져있어 연중 초속 4m 정도의 해풍이 불어온다. 여름에는 내륙보다 평균 3~4도 낮은 기온 덕분에 포도나무 재배에 최적인 25~28도를 유지할 수 있다. 송산포도가 높은 당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무대공연에는 개막식 ,화성시 문화예술공연 등이 있다.
화성송산포도축제의 전시 체험으로는 포도밟기는 메인광장에서 진행된다 .포도따기는 사전예약 접수로 체험을 신청한다. 궁평리 어촌체험휴양마을은 갯벌체험, 모터보트, 망둥어낚시, 아르고 체험,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가족체험 및 이벤트는 궁평항 메인무대 및 체험장에서 가족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다. 포도 시식 및 먹거리 부스는 궁평항 행사장에서 포도시식, 와인 시음, 푸드트럭 운연, 포도 및 우수 농특산물 판매는 구영항 주차장 ,전시장 일원, 동탄호수공원, 수변문호라광장, 향남2신도시 로데오광장 등에서,
김천포도축제는 달라졌다. 새로워졌다. 기존의 틀을 벗어난 올해 김천포도축제는 어린이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하게 보고 즐길 수 있는 어린이 안전 놀이터, 어린이 뮤지컬, 추억 체험존, 포도의 달인 ,샤인머스캣 네이처 팜 등 다양한 체험.찬여 행사가마련되어 있다.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박지현, 왁스, 한혜진의 아름답고 달콤한 샤인 콘서트가 진행 될 예정이다. 김천포도 축제는 샤인맛슐랭 디저트존 ,감성농부 마켓 등 다야한 우리 지역 먹거리와 농특산물 판매부스까지 마련되어 있다. 먹고, 체험하고 신나게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