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Training/건강정보

몸에 좋은 반신욕 방법 효과적인 반신욕 방법은?



         [ 반신욕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반신욕 문화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몸에 좋은 반신욕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
           몸에 좋은 반신욕 방법은 따로 있다. 효과적인 반신욕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따뜻한 물로 하체의 체온을 올려주어 몸 속 냉기를 제거해 신체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반신욕입니다.
언제부터인지는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반신욕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반신욕 붐이 일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저도 그 열풍에 맞춰 반신욕을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반신욕을 통해서...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속 독소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증세가 있을 때 반신욕을 하게 되면 잠을 쉽게 잘 수 있고 피로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여러 좋은 효과가 있어 몸에 좋은 반신욕...
제대로 된 반신욕 방법으로 반신욕을 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어떻게 하는 것이 몸에 좋은 반신욕 방법인지 효과적인 반신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오히려 역효과! 미지근한 물이 더 좋다"

물이 뜨거우면 뜨거울 수록 더 좋은 반신욕 방법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이 너무 뜨거우면 피부가 뜨거운 열이 들어오지 못하게 방어작용을 하게 됩니다.
물이 42도 이상되면 피부가 뜨겁다고 인식하게 되는데요... 물 온도가 그 이상이 되면...
피부의 표면온도는 높아지지만 혈관이 오히려 수축하게 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뜨거운 물은 몸 전체를 자극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반신욕을 하게 되면 몸이 피로해지고 지치게 됩니다.
피로풀려고 반신욕 했다가 오히려 피로가 쌓이는 일은 없어야 되겠죠~




"올바른 반신욕 방법은 하체만 물에 담그는 것이다"

저도 잘 몰랐던 방법인데요. 저는 반신욕을 할 때 목까지 물에 들어가 있곤 했는데요... 알고보니 잘못된 방법이더군요
얼굴만 내놓고 하는 이런 전신욕을 하게 되면 몸에 큰 수압이 가해지게 되는데요.. 무려 500kg의 수압이 가해진다고 합니다..;
이 수압이 몸 전체를 압박해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된다고 하니... 피해야 할 반신욕 방법입니다.

올바른 반신욕 방법은 하체만 물에 담그는 것인데요. 차가워지기 쉬운 하체만 물에 담구어서...
하체를 따뜻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물에 잠깐 들어갔다 나오는 되면
                       별다른 반신욕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반신욕을 통해 몸이 따뜻하게 되려면.... 최소 20분은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신욕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특히 남자분들의 경우.. 물 속에서 가만히 있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20분 이상은 물에 있어야 몸이 따뜻해지는데... 이렇게 데워진 혈액이 몸 전체에 골고루 퍼지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책을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반신욕을 하면 20분은 금방 지나가더라고요..
저처럼 참을성 없으신 분들은 저처럼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신욕이 끝나고 나오더라도 하체는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한다"

보통 반신욕을 끝내고는 그냥 바로 밖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역시 그랬습니다.
하지만 그렇게하게 되면 반신욕으로 인해 데워진 몸이 갑자기 식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반신욕을 끝내고 따뜻한 물로 간단히 샤워를 한 후에....
밖으로 나와서 상체는 비교적 얇게 입고 하체는 긴바지를 입어주고 양말까지 신어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