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 축제/여행기

북한산 등산코스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 백운대 등산코스

< 우리나라 20개소의 국립공원 중 유일하게 수도권에 있는 북한산. 상봉인 백운대까지 가는 북한산 등산코스 >

서울과 경기도에 걸쳐있는 북한산은 백운대(해발 836m), 인수봉(해발 810.5m), 만경대(해발 799.5m)를 중심으로
많은 봉우리들이 능선을 따라 솟아 있는 명산입니다.
상봉인 백운대를 중심으로 수많은 봉우리들과 계곡이 있으며 북한산성과 많은 사찰이 있는 곳이 북한산입니다.

북한산은 우리나라 국립공원 중에 유일하게 수도권에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가까이 있는 곳이 오히려 잘 찾지 않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번에 북한산에 한번 갔다오려고 북한산 등산코스를 찾아보았는데요.
북한산 등산코스 중에서 아무래도 북한산 중에 제일 높은 곳인 백운대를 갔다오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백운대까지 갈 수 있는 북한산 등산코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백운대까지 갈 수 있는 북한산 등산코스는 2가지 코스가 있었습니다.
첫번째가 우이동종점에서 도선사를 거쳐 백운대로 올라가는 등산코스이고
두번째는 북한산산성입구에서 중성문을 거쳐 백운대로 올라가는 등산코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첫번째 방법으로 백운대로 올라가는 북한산 등산코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북한산 등산코스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 백운대 등산코스
거리 1.9km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 ~ 2시간 사이

일단 북한산을 가기 위해서는 지하철을 타고 수유역까지 가야합니다.
수유역에서 내린 다음 밖으로 나와서 중앙차로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120번 버스를 타고 우이동종점에서 내리면 됩니다.

수유역에서 우이동종점까지 가는 120번 버스 경로

우이동종점에서 도선사까지는 버스를 타고 가도 되고 걸어서 가도 되는데요.
 걸어서 갈 경우에는 도선사까지 1시간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입구 - 국립공원관리공단

도선사 옆에 백운대탐방지원센터가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부터 백운대로 가는 북한산 등산코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요.
사람들마다 걷는 속도나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 백운대까지 몇 시간 걸린다고 정확히 말하긴 힘들거 같습니다.
인터넷에서 여러사람들이 하는 말을 종합해보니 대충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면 백운대에 도착할 수 있을거 같네요.

북한산 - 국립공원관리공단

백운대까지 가는 북한산 등산코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북한산 등산코스를 요약해보자면......
우이동종점에서 도선사까지 걸어간다면 백운대까지는 약 3시간정도 걸리고 왕복 6시간 잡아야 될 것 같고

만약 우이동종점에서 도선사까지 버스를 타고 간다면 왕복 4시간 정도 시간을 잡으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다녀와서 포스팅한 것이 아니고 인터넷에서 자료를 모아서 알아본 것이기 때문에 시간에 대해선 확신할 수가 없네요.
조만간 북한산을 직접 다녀와서 시간이나 교통편 같은 것을 확실하게 알아서 포스팅을 다시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