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

알싸한 향 가득한 봄나물의 제왕 양구곰취축제



양구곰취축제는 2024년 5월 3일부터 2024년 5월 6일까지 서천레포츠공원일원에서 펼쳐진다. 강원도의 서늘한 곳에서 재배되는 봄의 대표 나물 곰취의 최대 생산지인 양구에서 매년 5월 곰취축제가 개최된다 .깊은 산 속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는 뜻에서 곰취라고 불린다. 싱그럽고 산뜻한 곰취향은 봄날의 입맛을돋우며 피로회복, 항암효과 ,혈액순환 개선 ,기침 ,천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행사로 라이브커머스, 미니콘서트 ,온라인 이벤트, 댄스 챌린지 등이 마련된다. 

 


천헤의 자연환경을 품은 양구 곰취축제에서 최고의 맛과 영양, 다양한 공연과 체험행사로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지역특산물인 곰취나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수요를 창출하고 재배농가의 생산의욕고취와 군민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5월에 곰취축제를 개최하여 전국에 홍보함으로서 곰취와 곰취찐빵등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우편주문파내로 농가소득증대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축제이다. 


청춘양구레포츠공원은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양구읍 박수근로 366-24에 자리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청소년 야영장으로 이용되던 곳으로 최근 캠핑인구 급증과 함께 캠퍼들의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졌다. 물놀이, 공놀이 ,자전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이다. 양구 레포츠공원 야영장은 양구읍내 바로 옆을 흐르는 양구서천 변을 따라 물놀이 테마파크, 야외 수영장 ,풋살장 2면 ,게이트볼장 ,그리고 실내 수영장이 있는 양구국민체육센터 등의 최신시설이다.

<사진 출처 : 양구문화재단>



곰취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고원이나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란다. 높이 1~2m이다. 뿌리줄기가 굵고 털이 없다, 뿌리에 달린 잎은 길이가 9㎝에 이르는 것이 있고 큰 심장 모양으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뿌리에 달리 잎 사이에서 줄기가 나온다. 줄기에는 잎이 3장 달리는데 모양은 뿌리에 달린 잎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고 잎자루의 밑부분이 줄기를 싸고 있다. 언린 잎을 나물로 먹는데 독특한향미가 있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호로칠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