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

봉화은어축제 2024 경북 대표 여름축제로 직접 잡은 은어를 맛볼 수 있는 축제

 

 

봉화은어축제는 경북 대표 여름축제로 2024년 7월 27일부터 8월 4일까지 9일간 봉화읍 체육공원 및 내성천 일원에서 펼쳐진다. 조선시대 임금님 수라상에 오를 만큼 귀하고 영양가가 품부한은어, 은어와 사람,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자연생태축제이다. 청정 봉화의 맑고 깨끗한 내성천에서 벌어지는 은빛 은어의 향연으로 자연과 어우러진 다양한 공연, 재미와 건강, 휴식이 함께하는 오감만족 축제이다. 연계행사로 한여름 분천 산타마을, 생태 예술제 등이 마련된다. 

<사진 출처 : 봉화축제관광재단>



체험행사에 은어 반두, 맨손잡이 ,은어 숯불 그릴 구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어신선발대회, 글로벌 어신 대항전, 실베리아 어린이 체험관, 도전 은어 드림팀, 은어 어린이 워터파크 ,실배리아 굿즈 게릴라 이벤트, 휴 내성전 모래놀이장, 주민참여 행사에 봉화인 한마당, 지역사회단체 한마당, 전시행사에 은어 미이더아트 셀베리아 공작소 ,은어 굿즈샵, 실베리아 캐릭터 포토존 등이 있다. 

 



공연행사에 개막식 및 개막 축하공연, 응답하라 MZ세대, 청춘 페스타, 다인다색 어울림 음악회, 봉화로운 슈퍼스타 콘서트 ,힐링 튜빙 내성천 시네마, 은벤져 수 EDM 페스티벌, 썸타는은어 가요제, 폐막식 및 폐막 축하공연, 폐막 드론 컬러 라이트쇼, 부대행사에 봉화애곳간 봉화 로컬푸드 판매장, 봉화 신토불이 향토음식 판매장, 겉자속촉 수박향 은어 튀김장, 싱싱 은어 활어 판매장, 봉화애서 놀자 봉화시티투어 등이 있다. 

 



은어는 두만강과 한강을 제외한 모든 하천 및 하구,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 강 중류의 바닥이 돌이나 자갈인 곳에 주로 서식하며 가을에 강 하류에서 부화된 어린 새기는 바다로 내려가 겨울철을 보내고 봄이되면 강으로 올라와 중, 상류에서 1m 내외의 세력권을 형성하여 서식하다가 가을이 되면 하류로 내려간다. 체장은 약 30㎝까지 자라며 수명은 1년이다. 어릴 때에는 주로 동무렁 플랑크톤을 먹지만 강으로 올라오게 되면 돌에 붙어 있는 부착규조류를 주로 먹는다.

 

 

내성천은 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 오전리의 높이 1,236m의 선달산에서 발원하여 남류 및 남서류하여 영주시 ,예천군을 지나 문경시 영순면 달지리에서 낙동강에 합류하는 하천이다. 내성천은 낙동강 지류의 하나로 본류 길이는 110.69㎞ 이며 금천 ,한천 ,서천, 남원천 ,단산천 ,낙화암천과 같은 지류로 이루어져 있다. 예천군 용궁면 대은리에 위치한 예천 회룡포는 내성천이 용이 비상하는 것처럼 물을 휘감아 돌아가는 지형으로 경관적 가치가 뚜어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