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축제

시인 정지용의 삶과 문학을 만나는 축제 2024 지용제



지용제는 2024년 5월 17일부터 5월 19일까지 정지용 생가 및 구읍 지역 일원에서 옥천군과 옥천문화원이 주최하고, 지용회, 정지용기념사업회와 각 문화예술단체 주관으로 펼쳐진다. 지용제는 한국 현대시의 선구자이며 우리의 언어를 시적 형상화한 시인이자 우리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한 시인 정지용을 추모하고, 그의 시문학 정신을 이어가며 더욱 발전시키자는 뜻으로 5월에 여는 시인 정지용의 고향 옥천의 문학축제이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공식 문학 행사로 메인프로그램으로 36회 정지용 문학상 시상식 및 시인과 함께하는 시노래 콘서트, 30회 지용신인문학상 시상식, 23회 전국 정지용 백일장 시상식, 22회 학생그림그리기 사생대회, 34회 옥천 전국시조창 경연대회, 11회 정지용 전국 시낭송대회, 3회 정지용캘리그래피공모전시상식 ,5회 옥천 예술인 한마당 경연대회 등이 있으며 부대 프로그램으로는 시집장가 보내기, 사행시 시민나라 및 기와에 정지용 시담기, AI활용으로 정지용 선생과 만나기 등이 마련된다. 

 



e지용제는 온라인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자유로운 생각을 시로 나타낼 수 있다. 응모부문은 시로, 주제는 시야 놀자이다. 응모기간은 2024년 5월 19일까지이며, 지용제홈페이지>온라인축제>e지용제>e제용제시참여하기에 1인 1편만 응모할 수 있다. 심사발표는 2024년 5월 27일 이후 홈페이지 발표, 상장과 부상은 학교로 발송한다. 참가상으로 기념품은 일체형 보조배터리로 선착순 소진시까지 현장수령한다. 



시인 정지용은 한국 현대시의 아버지로 우리 시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노래가 "향수"로 정지용 시인의 노래이다. 지용과 함께 1930년대 우리 문단을 풍미한 김기림은 지용이 조선 신시사상에 새로운 시기를 그으려한 선구자이며, 한국의 현대시가 지용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한 바 있다. 시적 대상의 적확한 묘삵과 언어조탁, 시적 기법의 혁신으로 모국어를 현대화시킨 최초의 모더니스트요 탁월한 이미지스트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우리 시대 최고 시의 성좌임을 말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