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Training/건강정보

공황장애 치료법, 공황장애 완치 할 수 있다.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이 다시 공황장애가 재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치료를 잘 받다가도 혹시 또 다시 공포감에 휩싸이지 않을까하는 두려운 마음이 드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인데요... 
이렇게 심리적인 불안감이 공황장애를 악화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공황장애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해야합니다.







"한방에서는 공황장애를 화병으로 분류한다"

한방에서는 공황장애를 울화에 의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고 공황장애를 화병으로 분류합니다.
이런 화병이 심각한 상태가 될 때까지 방치해 두거나 불규칙한 수면이나 식습관등이
복잡적으로 작용하면 공황장애가 올 수 있다고 한방의학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공황장애 치료법으로 환약이나 탕약을 처방하거나 침 치료를 통해 공황장애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나 기타 다른 요인으로 인해 약해진 정신신경이나 뇌력을 환약으로 보충하고,
화나 흥분된 신경, 과도한 긴장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은 탕약으로 처방해
복합적인 처방을 하는 것이 한의학의 공황장애 치료법입니다.

침 치료는 뇌의 혈액순환 기능을 촉진시켜 공황장애를 개선시키는데요.
이런 침 치료는 공황장애 치료 뿐만 아니라
만성피로, 어지럼증, 불면증, 고혈압, 당뇨와 같은 질환의 개선에도 도움이 있다고 합니다.


    ☞ [링크] 만성피로 자가진단
    ☞ [링크] 저혈압    자가진단






"공황장애 치료 위해서는 주위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공황장애는 가까운 사람과 이별을 하게 되거나 낯선 상황에 혼자 있게 되었을 때
증상이 악화되거나 공황장애가 재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여러 사람들이 여러가지 도움을 준다면 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정신적인 질병이기 때문에 신체적 질환처럼 눈이 확연히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흔히 저지를 수 있는 실수가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꾀병 부리지 마라'라든지.. 혹은 '의지가 약하다'라는 소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식의 비난은 병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절대 삼가야겠습니다.


 




가장 좋은 공황장애 치료법은 병을 안고 있는 당사자들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다가가는 것입니다.
주위에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환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환자 스스로 병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고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공황장애 환자 중 30~40%는 회복이 되고 50% 정도는
생활을 하는데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상태가 호전된다고 하니 주위에서 많이 도와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요법이 시행되고 있다"

공황장애 치료법으로는 먼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에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가 있는데
항우울제는 지속적으로 투약해주면 공황장애를 예방할 수 있고 습관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항불안제는 복용시 바로 불안을 경감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반면 습관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공황발작을 한번이라도 경험한 사람이라면 다시는 그런 끔찍한 공황발작을 경험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항상 공황발작이 재발할까 불안해하고, 위험하지도 않은 상황에서도 두려움이 생기고 커지게 됩니다.
이런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전문가와 같이 상담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내서 교정하는 방법이 바로 인지행동요법입니다.


공황장애 치료법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요법을 병행하다가 점차 약물치료를 줄이고
인지행동요법으로 공황장애를 치료하게 됩니다.







공황장애 치료 기간을 찾아보니...
초기 공황장애 환자들의 경우에는 1~2개월 내에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정신적인 것과 관련있는 질병이라서... 치료기간이 길꺼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는 길지 않았습니다.
만성공황장애의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좀 더 필요한데요.
6개월 정도 꾸준히 치료하면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질병이든 마찬가지겠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병을 이기기 위해 노력하신다면 
공황장애도 극복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